서브메뉴

본문

놀이지도 (영유아교사를 위한)
놀이지도 (영유아교사를 위한)
저자 : 이춘복|황소영|신희이|정정란|구현아|김희제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42609338

책소개

이 책은 영유아교사를 위한 놀이 지도의 지침서이다. 놀면서 배우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으로 인해 놀이는 유아교육과정의 핵심이 된다. 이에 대학에서 유아교육과 보육을 전공하고 있는 예비교사들뿐 아니라 현직의 교사들에게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놀이를 교육적으로 가치 있게 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바람에서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에서 7장까지는 놀이지도의 이론을, 8장과 9장은 영아기와 유아기로 구분된 놀이 활동의 실제가 제시되었다. 1장에서는 영유아에게 놀이의 본질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놀이에 대한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였다. 2장에서는 놀이를 해석하는 다양한 관점을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고, 3장에서는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에 따른 놀잇감과 놀이발달단계,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부 이론편



1장 영유아와 놀이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특성



2장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에너지이론

  2) 휴식이론

  3) 반복이론

  4) 연습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사회발달이론

  4) 각성조절이론

  5) 메타 커뮤니케이션이론



3장 영유아발달과 놀이

 1. 연령별 놀이발달

  1) 영아기(0~만 2세)

  2) 유아기(만 3~5세)

 2.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1) 영아 놀잇감

  2) 유아 놀잇감

 3. 놀이의 발달단계

  1) 사회적 놀이의 발달단계

  2) 인지적 놀이의 발달단계

 4.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장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운영

 1.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교육적 의의

  1)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2)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

  3) 통합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

  4) 대인관계를 학습하는 시간

  5) 자율성과 책임감을 학습하는 시간

  6) 기쁨을 느끼는 시간

 2.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사의 계획 및 준비

  1) 놀이시간

  2) 놀이 공간

  3) 놀이 자료

  4) 사전 경험 제공

  5) 환경 점검

 3. 자유선택활동의 과정

  1) 놀이 계획

  2) 놀이 선택 및 수행

  3) 놀이 평가



5장 실내·외 놀이 환경

 1. 놀이환경의 중요성

 2. 실내 놀이 환경

  1) 영아를 위한 실내 놀이 환경

  2) 유아를 위한 실내 놀이 환경

 3. 실외 놀이 환경

  1) 영아를 위한 실외 놀이 환경

  2) 유아를 위한 실외 놀이 환경



6장 영유아 놀이지도

 1. 놀이지도의 의의

 2. 교사의 역할

 3. 영역별 놀이지도 방법

  1) 역할놀이 지도

  2) 쌓기놀이 지도

  3) 운동놀이 지도

  4) 언어놀이 지도

  5) 수·조작놀이 지도

  6) 물·모래놀이 지도

  7) 과학놀이 지도

  8) 미술놀이 지도

  9) 음률놀이 지도



7장 놀이 관찰·평가

 1. 놀이 관찰 · 평가의 의의

 2. 놀이 관찰·평가방법

  1) 시간표집법

  2) 사건표집법

  3) 행동목록법

  4) 평청척도법

  5) 일화기록법

  6) 사진 및 영상자료를 통한 평가

  7) 포트폴리오 평가

 3. 놀이 관찰·평가의 결과 활용



2부 실제편



8장 영아기 놀이 활동의 실제

 1. 신체놀이

 2. 탐색놀이

 3. 말놀이

 4. 상징놀이(역할놀이)

 5. 표현놀이



9장 유아기 놀이 활동의 실제

 1. 역할놀이

 2. 쌓기놀이

 3. 언어놀이

 4. 수·조작놀이

 5. 과학놀이

 6. 음률놀이

 7. 미술놀이

 8. 집단게임

 9. 실외놀이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