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행복한 학교 (혁신분야의 선구자 크리스텐슨 교수가 제시하는 신 교육이론,글로벌 시대의 성공 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 중심의 수준별 맞춤 교육혁명)
행복한 학교 (혁신분야의 선구자 크리스텐슨 교수가 제시하는 신 교육이론,글로벌 시대의 성공 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 중심의 수준별 맞춤 교육혁명)
저자 : 클레이튼 크리스텐슨|마이클 B. 호른|커티스 W. 존슨
출판사 : K-BOOKS
출판년 : 2009
ISBN : 9788942004829

책소개

『행복한 학교』는 컴퓨터기반학습과 학생중심기술을 통해 획일적 교수법에서 탈피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모듈식, 학생중심접근법으로 이동하자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다양한 학습욕구를 가진 다양한 학생들에게 최선으로 학습할 수 있는 맞춤교육을 할 것을 주장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개인마다 학습의 방법은 다르다. “표준화를 위해 고안된” 현재의 교육시스템은 각 개인별 수준에 상관없이 모두 같은 수준으로 가르치면서 학생 개개인의 니즈는 무시하고 있다. 교육문제는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것은 어렵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도 마찬가지다. 또 교육은 학교만의 책임은 아니란 사실도 인지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혁신”이론의 대가이자 파괴적 혁신의 전도사인 크리스텐슨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교수는 에서 소개하고 있는 “파괴적 혁신”의 이론을 교육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실타래처럼 꼬인 교육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고 있다.
“개인화된 학습법은 학교에서 훨씬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학생중심의 교실은 신기술의 수요를 증가시킨다. 컴퓨터는 모든 학생에게 효율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파괴적 혁신을 통해 학교개혁의 장애물을 우회할 수 있다”
본서의 핵심은 학생들은 다양한 학습욕구를 가졌고 각자 다른 방식으로 학습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 각자가 최선으로 학습할 수 있는 맞춤교육을 하자는 것이다. 획일적 교수법에서 탈피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모듈식, 학생중심접근법으로 이동하자는 것이다. 그 해법은 학생중심기술이다. 파괴의 첫 번째 단계는 컴퓨터기반학습이고, 두 번째 단계는 학생중심기술이다. 그러나 이미 컴퓨터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를 학습에 적용시키려는 학교들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본질인 학생 개개인의 존중이 실현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외형적 변화만이 “파괴적 혁신”의 다가 아님을 보여줌으로써 학생중심의 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해 교사들이 추구해야 할 지도방법과 이를 위해 학교행정 관계자들, 교육정책 입안자들, 그리고 부모들이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까지 이 책은 논하고 있다. 교육에 관한 한 정말 우리는 막판까지 몰렸다. 뭔가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이 책이 그 작은 실마리라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감사의 글 / 역자서문
서론
랜달서클고등학교

chpter 1 학생 각자 차별화된 학습을 할 때 학교가 교수법을 차별화하는 이유
chpter 2 변화 만들기: 학교가 사회의 필요를 채우기
chpter 3 주입식 교실 컴퓨터
chpter 4 컴퓨터 도입의 파괴적 혁신
chpter 5 학생중심학습법을 위한 시스템
chpter 6 학생으로써 성공하게 만드는 초년효과
chpter 7 교육연구 개선
chpter 8 변화를 위한 합의도출
chpter 9 학교가 혁신할 수 있는 구조 만들기

결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