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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 (이해 감상 표현)
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 (이해 감상 표현)
저자 : 이윤구|조우호
출판사 : 미진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40804629

책소개

2,500여 장의 도판을 수록하고 있는 방대한 미술 입문서이자 이론서이다. 미학, 미술이론, 감상(미술사), 표현(실기)의 체계적 해설을 통해 미술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한 2년이 넘는 집필 편집 기간을 통해 방대한 동서양 미술의 실기와 이론을 한 권에 담은 유일한 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광범위하고 풍요로운 동서양 미술 활동에 대한 감상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다양한 미적 체험과 안목이 절실한 21세기, 수험생은 물론 미술에 가까이 다가가고 싶은 일반인, 그리고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과 밀도 있는 미술 교육 자료를 구하는 교사들에게까지 새로운 시각 방법을 일러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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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 책은

이 책은 광범위하고 풍요로운 동서양 미술 활동에 대한 감상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다양한 미적 체험과 안목이 절실한 21세기, 수험생은 물론 미술에 가까이 다가가고 싶은 일반인, 그리고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과 밀도 있는 미술 교육 자료를 구하는 교사들에게까지 새로운 시각 방법을 일러줄 것이다.

책 소개

이 책은 2,500여 장의 도판을 수록하고 있는 방대한 미술 입문서이자 이론서이다. 미학, 미술이론, 감상(미술사), 표현(실기)의 체계적 해설을 통해
미술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한 2년이 넘는 집필 편집 기간을 통해 방대한 동서양 미술의 실기와 이론을 한 권에 담은 유일한 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용도로 만들었다. 대입 수험생의 수능 통합 영역 출제 대비, 미대 지망생과 미대생의 미술 이론과 실기의 기초 지식 제공, 미술에 다가가고 싶은 교양인에게 새로운 시각과 접근 방법 제시, 해외 여행자에게 세계 미술관 및 기념 건축물 정보 제공, 그리고 미술 지도 교사에게는 미술 교육 자료의 보물 창고 역할을 할 것이다.

출판사 서평

미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통상 미술 이론 또는 실기 어느 한 방향에 치중한 책들이 대부분인데, 이 책은 이 두 영역을 함께 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해, 감상, 표현 3개의 큰 장에 동서양 미술을 시대별, 분야별로 일목요연하게 소개하고 있다는 점 또한 탁월하다.

1장 이해는 예술의 개념 설명과 미술 비평, 동양의 화론 등 미술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방법론에 대한 부분이다.

2장 감상은 우리나라 미술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 인도, 동남아시아, 그리고 서양의 미술사를 고대부터 현대까지 아우른다. 또한 각 시대 안에서 회화, 조각, 건축, 공예 등 분야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3장은 표현은 조형 요소와 원리, 색, 평면, 입체, 사진, 전통 회화, 공예, 디자인 등 미술 영역에 따른 표현의 특성, 즉 재료와 도구, 제작 과정 등을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의 독자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과 교수, 미술 교육을 전공하는 학생과 교수, 미술 교사, 미술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책속으로 이어서 -

산수화 : 우리나라의 산수화는 삼국 시대부터 그려졌던 것으로 보인다. 산수는 주로 인물의 배경으로 그려지다가 노자·장자(老子·莊子)의 자연관(自然觀)
과 함께 5세기 초부터 독립되어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13 ~14세기 고려 때 북송과 원대의 화풍을 수용, 조선에 이르러 중국의 남북종(南北宗)화풍
의 소개와 함께 다양한 화풍으로 발전하였다. 화풍과 기법은 대체로 중국의 것을 수용해 왔으나 18세기의 풍속화와 정선(鄭敾) 일파의 진경산수에서 확립된
우리나라의 독창적 화풍은 높이 평가되고 있다.
-본문 549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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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I. 이해



① 예술과 미

1. 예술

2. 아름다움

3. 미술의 발생

4. 미술의 기능



② 미술 비평

1. 비평론

2. 비평의 유형과 형식

3. 비평의 종류



③ 동양의 화론

1. 춘추 전국~한

2. 위진 남북조

3. 당~오대

4. 송

5. 원

6. 명

7. 청



II. 감상



1. 우리나라 미술



①선사 시대

1. 구석기 시대

2. 신석기 시대

3. 청동기 시대

4. 초기 철기 시대



②고대

1. 삼국 시대

2. 통일 신라 시대



③중 · 근세

1. 고려 시대

2. 조선 시대



④근 ·현대

1. 일제 강점기

2. 대한민국



2. 동양 미술

①중국

1. 선사 시대

2. 상고 시대

3. 고왕조 시대

4. 진·한

5. 삼국~위·진, 남북조 시대

6. 수~당

7. 오대 십국~송

8. 원

9. 명

10. 청

11. 중화민국~현대



②일본

1. 원시~고대

2. 중세 · 근세

3. 근대

4. 현대



③인도 · 동남아시아

1. 고왕조

2. 중왕조

3. 근·현대

4. 동남아시아



3. 서양 미술

①선사 시대

1. 구석기 시대

2. 신석기 시대



②고대

1. 이집트

2. 메소포타미아

3. 에게 해

4. 그리스

5. 에트루리아

6. 로마

7. 비잔틴



③중세

1. 이슬람

2. 켈트

3. 카롤링거 왕조와 오토대제

4. 로마네스크

5. 고딕



④근대로의 출발

1. 르네상스

2. 바로크

3. 로코코



⑤근대

1. 신고전주의

2. 낭만주의

3.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4. 인상주의

5. 신인상주의

6. 후기 인상주의

7. 근대 조각

8. 근대 건축



⑥현대

1. 야수파와 표현주의

2. 입체주의

3. 입체주의 후기의 작가들

4. 입체주의 이후의 작가

5. 입체주의 이후의 양식

6. 제1~2차 세계대전 사이의 미술

7. 전후 미술



III 표현



1. 표현 양식과 원리



①표현 양식

1. 재현적 표현

2. 주관적 표현

3. 비대상적 표현



②표현 요소와 원리

1. 형태

2. 색

3. 덩어리와 양

4. 공간

5. 점, 선, 면

2. 표현 형식



①평면 표현

1. 소묘

2. 채화

3. 다양한 표현 기법

4. 판화



②전통 회화

1. 전통 회화의 개념

2. 전통 회화의 재료

3. 전통 회화의 소재와 기법

4. 표현 기법



③서예

1. 서예의 역사

2. 서사

3. 전각



④ 입체 표현

1. 입체 표현의 개념

2. 표현 방법

3. 표현 기법

4. 기타 방법



⑤ 사진

1. 사진의 시작

2. 사진 용구

3. 사진기의 기능

4. 조명

5. 현상과 인화

6. 주변 기기

7. 표현 기법

3. 디자인 표현



① 디자인의 개념과 변천

1. 디자인의 뜻

2. 디자인의 변천 및 이론

3. 디자인의 조건



② 색채

1. 광선과 색

2. 눈과 망막의 구조

3. 색의 지각

4. 색의 속성과 분류

5. 색체계

6. 색의 혼합(混合)

7. 색의 대비

8. 배색

9. 색의 느낌과 기능적 사용



③구성(構成)

1. 구성의 원리

2. 평면 구성

3. 입체 구성



④시각 전달 디자인

1. 시각 전달 디자인의 영역과 기능

2. 문자 디자인

3. 마크와 로고 디자인

4. 포스터 디자인

5. 일러스트레이션

6. 만화

7. 포장 디자인

8. 광고 디자인

9. 편집 디자인

10. 레이아웃

11. 전시 디자인

12. 표지판 디자인

13. 디자인의 일관성

14. 컴퓨터 그래픽



⑤환경 디자인

1. 환경 디자인의 조건과 영역

2. 환경 디자인의 방법

3. 환경 그래픽



⑥산업 디자인

1. 산업 디자인의 개념

2. 산업 디자인의 과정과 인간 공학



⑦공예(工藝)

1. 공예의 뜻

2. 공예의 분류

3. 도자 공예

4. 금속 공예

5. 칠보 공예

6. 목칠 공예

7. 지공예

8. 염색 공예

9. 기타 공예



부록

연표

도판목록

미주

참고문헌

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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