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학예사를 위한 예술론과 서양미술사
학예사를 위한 예술론과 서양미술사
저자 : 김성래
출판사 : 예문사
출판년 : 2018
ISBN : 9788927426462

책소개

오늘날 박물관·미술관을 움직이는 학예사(Curator)에게는 이전의 상설전 진행이나 소장품 관리 등과 같은 전통적 업무와 함께 교육과 체험 분야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능력이 요구되며, 이에 폭넓은 문화적 식견과 예술학 전반에 걸친 이해와 응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유럽 미술(회화)과 예술론에 대한 이해는 서양미술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특히 현대미술 분야의 작품 분석을 위해서는 반드시 17세기 이후 미술이념의 흐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내용
1장에서 3장까지는 선사시대부터 로마시대에 이르는 고대미술의 예술론에 관해 다루고 있다.
1장에서는 예술론의 의미를,
2장에서는 서양미술사 분야를 개척한 빈켈만이 규정한 서양미술의 원천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3장에서는 플라톤의 사상을 중심으로 바라본 그리스 미술의 특성과 플로티노스의 시각에서 바라본 로마 미술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4장은 중세의 시대 구분과 중세미술의 특성을 알아보고,
5장에서 15, 16세기 르네상스 미술의 이념
6장에서는 17, 18세기 미적 이상주의에 관해 살펴보면서 중세와 근대에 걸쳐 미술품을 대하는 예술론의 관점을 소개하였다.
7장과 8장에서는 프랑스 혁명 이후 변화된 미술이념과 신고전주의의 대표적 화가인 루이 다비드와 앵그르에 관해 소개하고 있다.
9장에서는 19세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미술운동에 관해 살펴보고,
10장에서는 근대와 현대를 잇는 가교역할을 했던 인상주의를 다루면서
11장에서 후기인상주의 세 명의 작가들과 초현실주의 미술 이념을 설명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01서양 미술 이야기
1_ ‘미술(Art)’의 어원과 예술론
2_ 시각예술품(미술품)의 해석

02 J. J. 빈켈만이 밝힌 서양 미술사의 원천
1_ 구석기 시대 미술
2_ 신석기 시대 미술의 추상성
3_ J. J. 빈켈만과 그리스 미술

03 플라톤의 그리스 미술과 플로티노스의 로마 미술
1_ 그리스 미술과 로마 미술의 비교
2_ 남유럽과 북유럽, 동유럽의 문화특성 비교
3_ 플라톤과 플로티노스

04 중세의 시작1_ 중세 미술과 토마스 아퀴나스
2_ 중세 미술을 보는 시각
3_ 매튜가 분석한 비잔틴 미술(동로마제국 미술)의 특성
4_ 예술론의 관점에서 본 중세의 시대구분

05 르네상스 미술이 위대한 이유1_ 르네상스에 대한 가치의 인식
2_ 르네상스 미술의 본질
3_ 오스본이 분석한 르네상스 미술의 특성

06 진(眞)과 선(善)에서 미(美)를 떼어냄
1_ 17, 18세기 Beautiful Art의 이념
2_ 레이놀즈의 이상적 자연주의(理想的 自然主義)

07 프랑스 혁명이 서양 미술사에 끼친 영향
1_ 프랑스 혁명 전후의 미술이념
2_ 프랑스 혁명에 따른 변화의 요점
3_ 미술에 있어서 근대적 성격의 정립
4_ 신고전주의(新古典主義:Neo-Classicisme)

08‘위대한 혁명’ 이후의 미술1_ 루이 다비드
2_ 앵그르
3_ 루이 다비드와 앵그르의 비교

09 세기말 미술가들의 열정과 탐색1_ 낭만주의와 격동하는 근대역사
2_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3_ 19세기의 여러 미술사조들

10 세상은 색채로 이루어진다1_ 인상주의(인상파) 혁명의 의미

11 새롭게 바라보는 미술
1_ 후기인상주의 작가 3인의 특성
2_ 초현실주의(Sur-realisme)

부 록
1_ 기출문제풀이
2_ 한국 근현대미술사 대표작가 요약 및 미술사 용어 풀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