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공간활동 프로그램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공간활동 프로그램
저자 : 이혜경|김경란
출판사 : 이담북스(이담BOOKS)
출판년 : 2010
ISBN : 9788926809389

책소개

『공간활동 프로그램』은 수학교육의 전 내용을 다루지 않고 특정하게 공간과 관련된 분야만 이야기하고 있다. 공간능력이 담고 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고 유아들의 발달과정, 각 교과와 관련된 부분을 다루고 있다. 무엇보다도 유아들과 실제 수업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극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눈과 얼음으로 덮인 곳에서도 집을 찾아갈 수 있으며 바닷가를 생활 터전으로 하는 원주민들 중에는 특별한 항해도구가 없어도 별과 바람을 나침반 삼아 먼 항해에서 안전하게 가족 품으로 돌아올 수 있다. 자신이 생활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지금쯤 어디에 있는지 가늠하고 추론해 보는 과정을 겪는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이 태어난 곳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식의 세계를 넓혀 간다. 어디에서 태어났으며 내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물체들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궁금해 한다. 이러한 앎의 과정이 공간에 대한 능력을 길러 가는 것이다. 특히 유아들이 알아야 하는 공간은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곳에서 자신의 몸이 닿는 곳,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동네, 나라, 세계 여러 나라 등으로 확장된다.

수학교육의 전 내용을 다루지 않고 특정하게 공간과 관련된 분야만 이야기하고 있는 이 책은, 공간능력이 담고 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고 유아들의 발달과정, 각 교과와 관련된 부분을 다루고 있다. 무엇보다도 유아들과 실제 수업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Ⅰ. 들어가면서

Ⅱ. 공간담론

Ⅲ. 공간능력의 개념

Ⅳ. 공간능력의 발달

Ⅴ. 공간능력에 대한 교과적 접근

1. 동작과 공간능력
2. 수학과 공간능력
3. 조형과 공간능력
4. 언어와 공간능력
5. 지리와 공간능력
6. 과학과 공간능력
7. 사회적 공간

Ⅵ. 공간능력의 구성요소

1. 공간방향
2. 공간시각화

Ⅶ. 교수 전략

1. 문제 해결하기
2. 상상하기
3. 토론하기
4. 표상하기
5. 반성적 사고하기
6. 유아의 경험과 관련짓기
7. 심리적 변화 다루기

Ⅷ. 교사의 역할

Ⅸ. 공간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의 실제

1. 활동 내용
2. 활동 자료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