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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적 마음모델과 예교육
유교적 마음모델과 예교육
저자 : 유권종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09
ISBN : 9788926806456

책소개

『유교적 마음모델과 예교육』. 본 연구는 유교문화, 특히 禮문화에 의하여 형성된 한국인의 도덕적 심성의 구조와 그 학습 원리를 철학적 관점과 사회-문화심리학적 시각에서 분석 고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필요한 청소년의 도덕적 인성함양과 이의 실천을 위한 禮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수상내역 ★
- 2010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에서는 예학과 심학은 서로 나눌 수 없는 학문 분야이며, 두 영역을 함께 연관지어 보아야만 하는 이유를 밝히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함께 연결지어 고찰함으로써 현대의 도덕교육에 응용이 가능한 예교육 프로그램까지도 개발하였다. 이는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을 주체로 하여 실험한 결과를 담고 있어서, 단순한 이론적 추론이 아니라 실증적 자료에 근거한 것이다. 본 연구진들은 바로 이 같은 기획을 하였다는 점에 대해서 의미를 찾고자 한다. 앞으로 이에 이어서 예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더 개발한다면 예교육의 효용성을 논의할 수 있는 학문적 근거 및 사실적 근거는 더 확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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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1부: 유교적 마음에 대한 이해
조선시대 성리학자들의 마음 인식에 대한 성찰
1. 문제제기
2. 마음의 이론들과 心學
3. 心學 관련 도설의 의미
4. 심학적 마음 인식의 틀
1) 天人관계에 의한 마음의 범주화
2) 體用에 입각한 마음의 이해
3) 敬에 의한 일관성의 추구
5. 유교적 마음 인식의 특징
6. 결론: 유교문화와 마음 인식의 관계에 대한 추론

한국인의 내면에 形象化된 ‘마음’: 한국인의 마음모델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
1. 서론: 마음을 보는 시각의 얼개 짜기
2. 유학 속의 마음과 문화사회적 마음
3. 한국인의 마음속에 형상화된 사회적 마음
4. 결어: 한국인의 마음속에 형상화된 마음은 얼마나 유적일까?
참고문헌

2부: 협동연구: 유교의 마음모델
협동연구: 인지과학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朝鮮 性理學의 禮교육 心性모델 개발(해설)
도덕 심성모델의 새로운 시도: 퇴계학, 구성주의, 인공지능
1. 서
2. 구성주의, 퇴계 성학, 인공지능 및 현대 윤리학의 방향
1) 구성주의와 인공지능
2) 퇴계 성학의 의의와 한계
3) 현대 윤리학의 새로운 방향
3. 퇴계 성학의 구성주의적 해석 방향
4. 퇴계 성학의 심성모델과 구성주의적 설명
5. 퇴계 성학 심성모델 시뮬레이션의 방향
6. 결론
참고문헌

인지과학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朝鮮 性理學의 禮교육 心性모델 개발(1)
1. 서 론
2. 구성주의와 심성모델
3. 서구의 심리모델
1) 서구 심리철학에서의 mind
2) 인지과학에서의 마음
3) 인공지능에서의 마음
4. 성리학 심성모델의 지향과 구성주의적 해석의 방향
5. 성리학적 수양론과 심성모델의 구성원리
6. 성리학 통합 心性모델의 구성-퇴계와 율곡의 통합모델
7. 현대 윤리학의 방향과 성리학 심성모델
8. 결론: 성리학 통합 심성모델과 서구 심리모델의 비교와 연관성 검토
참고문헌

인지과학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朝鮮 性理學의 禮교육 心性모델 개발(2)
1. 연구의 취지와 목적
2. 연구방법
3. 예문화체계의 구성과 전개
4. 예문화체계의 시스템 분석
5. 예문화체계의 피드백 구조
1) 예문화체계 생성기의 피드백 구조
2) 예문화체계 정착기의 피드백 구조
3) 예문화체계 토착화와 확산 단계의 피드백 구조
6. 마음과 예문화체계의 관계 정립
7. 문화체계 시뮬레이션의 방법
8. 예문화체계 시뮬레이션의 구현
9. 결 론
참고문헌

3부: 유교적 마음모델과 예교육 프로그램
性理學的 心性모델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유교 禮교육방법의 효용성 분석
1. 서 론
2. 퇴계 성리학 연구의 새로운 방향
1) 퇴계 성리학과 도덕 심성모델
2) 퇴계 성리학 예교육의 교육학적 특징
3) 퇴계 성리학 심성모델에서의 인공지능 연구의 역할
3. 퇴계 성리학의 심성모델 구성
1) 퇴계 성리학의 심성모델의 원리
2) 퇴계 심성모델의 요소와 구성
4. 유교 예교육 효과의 시뮬레이션
1) 심성모델의 시뮬레이션
2) 심성모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구성
3) 심성모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의한 예교육 분석
5. 유교 예교육 효과의 경험적 증거
1) 경험적 자료의 분석방법과 원리
2) 유교 예교육의 효과 분석
6. 결론: 종합 및 논의
참고문헌

유교 심성론에 근거한 체화방법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자율성에 미치는 효과
1. 문제의 제기
2.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
3) 연구도구 및 절차
4) 종속변인 및 자료분석
3. 결과 및 해석
1) 체화방법의 효과에 관한 분석
2) 체화방법 효과의 연령별 차이에 관한 분석
3) 추수검사 분석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구성에 대한 분석과 이에 기초한 청소년 예교육모델 개발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2.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 구성의 문화적 배경: 예학과 심학
3.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작용 구조
4.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현상과 작용
1) 마음의 존재형태와, 표출양식 및 사용맥락에 대한 연구(설문지 조사)
2) 예절에 대한 사회적 표상 연구(설문지 조사)
5. 청소년 예교육모델
6. 청소년 예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1) 청소년 예교육프로그램의 개발
2) 청소년 예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7. 결 론
참고문헌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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