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이매지너 IMAGINER (다음 세대를 지배하는 자)
이매지너 IMAGINER (다음 세대를 지배하는 자)
저자 : 김영세
출판사 : 랜덤하우스
출판년 : 2009
ISBN : 9788925534558

책소개

이 세상에 없는 것을 창조하라! 감성시대가 요구하는 창조적인 인재, 이매지너를 논한다!

거울이 외부 전면에 부착되어 핸드폰처럼 전면이 위로 밀려 올라가는 팩트를 디자인하고, 샌드위치처럼 접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노트북을 디자인하고, 여성만을 위한 바비 MP3 플레이어를 디자인한 세계적인 디자이너 김영세. 이 책은 이후 내놓는 4년 만의 신작으로, 미래의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들인 '이매지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이매지닝의 개념을 일종의 전략적 상상이라고 정의한다. 막연한 공상이나 잡념이 아닌, 미래를 현실로 만드는 가공할 힘을 지닌 두뇌 작용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이것들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매지닝이란 바로 이매지너들이 사용하는 '창의적 생각의 툴'이자, 이매지너가 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책 제목이기도 한 이매지너는 감성적 능력이 발달한 우뇌형 인간으로서, 강력한 상상의 힘으로 미래의 가치를 현실의 성공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이매지너가 될 수 있을까? 본문에는 이매지너의 개념과 이매지너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과 실천 방법들이 꼼꼼하게 담겨 있다. 창의성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이 어떤 방법으로 발현되고 실천되는지,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 자신이 쓰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구체적 사례와 함께 효과적으로 알려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디자이너 김영세의 생각과 실천법
이제 상상력이 당신의 미래경쟁력을 결정한다


강력한 상상력으로 미래를 지배하는
새로운 인간형, 이매지너

이매지너란 감성적 능력이 발달한 우뇌형 인간으로, 강력한 상상의 힘으로
미래의 가치를 현실의 성공으로 이끌어내는 사람들이다.
꿈꾸는 사람, 생각을 그리는 사람, 미래에 먼저 가보는 사람,
상상과 공상 그리고 망상까지도 즐기는 사람……. 무엇보다 상상을 통해서
이 세상에 도움이 되는 무엇인가를 창조해내는 사람.
이런 사람 모두를 나는 이매지너라고 부르고 싶다.
-본문 중에서

책소개

세계적인 디자이너 김영세가 《이노베이터》 이후 내놓는 4년 만의 신작
감성시대가 요구하는 창조적인 인재, 이매지너를 말하다!

핸드폰처럼 전면이 위로 밀려 올라가는 혁신적인 모양의 파우더 팩트. 이런 놀라운 모양의 파우더 팩트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새로운 화장품 용기 디자인을 고민하는 한 디자이너가 있었다. 아내는 고민하는 남편에게 이런 힌트를 줬다. “콤팩트 뚜껑을 열지 않고도 거울을 볼 수 있으면 있었으면 좋겠어. 운전할 때 한손으로 거울을 볼 수 있게 말이야.” 아내의 말에 디자이너는 ‘바로 이거다!’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즉시 상상의 날개를 펼쳤다. ‘뚜껑을 열지 않고 거울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존의 제품과는 완전히 달라야 해!’ 이때 핵심은 상상의 날개를 펼치는데 어떠한 한계나 제약도 두지 않는 것이다. 어차피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 일이므로 불가능한 일도 부끄러운 일도 없다. 그저 하나의 완전한 그림이 그려질 때까지 머릿속에서 자신의 상상을 자유롭게 변화시켜보는 것이다. 한참 후 디자이너는 마침내 이런 생각을 해냈다. ‘그래! 거울이 외부 전면에 부착되어 있는 슬라이드형 팩트를 만드는 거야!’
위에서 언급한 디자이너는 물론 이 책의 저자인 김영세이고, 이렇게 만들어진 화장품은 바로 아모레 퍼시픽에서 출시되어 1년간 약 200만 개가 판매되는 기염을 토한 ‘라네즈 슬라이딩 팩트’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이 김영세가 상상을 현실로 만든 흥미로운 이야기들과 그것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그의 창조적 사고법에 관한 책이다. 그의 전작 《이노베이터》가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한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줬다면, 이 책 《이매지너》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드는 ‘이매지너’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일을 하는지 구체적인 실천법을 알려준다. 이 책을 보는 독자들은 김영세가 직접 실천하여 세계적으로 성공한 그의 디자인 개발 사례를 통해 실제로 자신들의 문제에 창조적 사고법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감성시대는 강력한 상상력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이다.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다음 세대를 지배할 인재들, ‘이매지너’의 이야기를 통해 미래를 준비해 보자.

상상을 통해 생산하는 새로운 세상으로의 초대
Out of the box! 이 세상에 없는 것을 창조하라!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디자이너 김영세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무엇일까? 그 질문은 바로 “어떻게 매번 그렇게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시나요?” 이것이다. 창의적인 인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몇 년 전부터 창의적인 인재를 요구하는 사회적인 목소리는 높아졌지만, 그것이 되기 위한 방법을 찾기란 여전히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김영세는 자신의 창조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것도 애매모호한 방법론이 아니라 그가 만들어낸 디자인을 다 보여주면서 그가 사용한 생각법과 결과까지 전부 보여준다. 김영세는 이렇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창의적 인재가 어느 정도 타고나는 면이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는 스스로 창의성이 왜 필요한지를 분명히 깨닫고, 남들과 조금 다른 생각을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분명히 지금보다 더 창의적인 인재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 사회 전반에서 조금 다른 생각을 존중해주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물론이고, 젊은이들 스스로 내가 하는 일이 안 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는 ‘Why not!'정신을 가져야 한다고 그는 말한다.
그리고 그가 한 가지 더 강조하는 것이 바로 이매지너들의 생각법, ‘이매지닝’이다. 이매지닝은 ‘공상’과는 다른 ‘전략적 상상’이다. 문득 떠오른 어떤 생각 혹은 자신이 해결하고 싶은 어떤 문제를 현실에서 가치 있는 무언가가 될 때까지 끊임없이 머릿속에서 상상해보는 것이다. 이것은 디자인을 위해 사용될 수도 있지만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주어진 문제의 답을 얻기 위해, 직장인이라면 새로운 프로젝트의 해답을 얻기 위해 얼마든지 사용될 수 있다. 김영세를 세계적 디자이너로 만들어 준 이 창조적 사고법을 통해 많은 젊은이들이 보다 창의적인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상상을 통해 생산하는 새로운 세상에 독자 여러분을 초대한다. 강력한 상상력의 힘으로 틀에서 벗어나라! 이 세상에 없는 것을 창조하라! 다음 세상을 이끌어 갈 사람들, 이매지너들의 이야기가 지금부터 펼쳐진다.

추천사

이 책은 창의성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이 어떤 방법으로 발현되고 실천되는지,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 자신이 쓰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구체적 사례와 함께 효과적으로 알려준다. 김영세 사장의 창의력을 훔치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책을 읽어라! ― 구자홍(LS그룹 회장)

김영세는 한국의 전통문화와 서구문화까지 아우르는 대단한 지적호기심으로 그 ‘관심’의 폭이 매우 넓고, 단순한 영감 이상으로 사물을 ‘관찰’할 줄 알며, 이를 통해 사물과 인간의 ‘관계’를 새롭게 추구한다. 그의 엄청난 창조성에 찬탄을 보내며 그의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해 본다. ― 이어령(중앙일보 고문)

우리가 꾸는 꿈은 단순히 꿈이 아니라 우리가 앞으로 만들어 갈 세상의 밑그림이다. 이 책은 바로 디자이너가 말하는 꿈을 현실화하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지식보다는 상상력이 중요한 시대를 대비하는 책이다. 모든 젊은이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 이해선(CJ오쇼핑 대표)

김영세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이 어떻게 대중들의 사랑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디자인을 만들 수 있었는지, 자신의 상상력의 원천은 무엇인지를 이야기해주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많은 젊은이들의 창조적인 인재로 거듭나길 바라는 것이다. ― 장대환(매일경제신문·TV 회장)

그는 즐거움과 상상력의 파워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그 놀라운 진실을 많은 젊은이들에게 전해주려는 것이다. 이 책은 막강한 인재로 거듭나고 싶은 젊은이들을 위한 책이다. ‘싸움꾼으로 살 것인가? 창조자로 살 것인가?’ 이 책에 당신의 미래 경쟁력의 열쇠가 있다. ― 조동성(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이 책은 어린 시절 누구나 가지고 있었던 상상력에 관한 책이다. 상상의 힘을 믿고 사람을 사랑하라. 이 책이 주는 메시지이다. 이매지너가 말한다. 창조를 사랑하는 자는 사랑을 창조해야 한다고. 상상 그 이상의 사랑을 그리자. ― 타블로(그룹 에픽하이 멤버)

김영세는 거리에서 만난 사람들이나 가족, 그리고 자기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영감을 얻어 수많은 혁신적인 디자인을 창조해 냈다. 그는 뛰어난 관찰 능력에 자신이 느낀 영감을 참신한 디자인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 케니치로 오오타(일본 에디터)

나는 김영세의 디자인을 접하는 것이 미래의 한 부분을 미리 접하는 것이라는 것을 일찍부터 알고 있었다. 다음에는 그가 어떤 것을 만들어낼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그를 한 번 따라가 보라. 예상 밖의 것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해도 좋다. ― 허버트 라이트(작가, 영국 , 외 저널리스트)

김영세가 내게 보여준 열정과 전문성은 실로 말을 잃을 정도였다. 그는 우리 삶에 디자인을 가져오고, 우리 주변의 물건을 변화시키며, 우리가 사는 삶의 방식에까지 변화를 가져온다. 그의 건투를 빈다. 이 세상은 그로부터 배울 것이 너무나도 많다. ― 마이클 패스차드(방송인, 영국 저널리스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

프롤로그 미래의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들, 이매지너!

1장
Design & Love : 세상을 즐겁게 만드는 디자인


1.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듯 디자인하라
2. 67억 명의 ‘나’를 사랑하라
3. 디자인은 ‘나눔’이다
4. 디자인은 우리 모두의 것이다

2장
Design & People : 창의적인 이매지너가 되라


1. 감성 시대의 감성 인재, 이매지너
2. 이매지너에게는 국경이 없다
3. 이매지너가 세상의 변화를 주도한다
4. 내가 만난 이매지너들

3장
Design & Imagining : 상상을 통해 생산하라


1. 이매지닝은 전략적 상상이다
2. 이매지닝, 새로운 세상으로의 초대
3. 나는 이렇게 이매지닝한다 1 - 이매지닝의 조건
4. 나는 이렇게 이매지닝한다 2 - 엉뚱한 것 찾기, 비우기, 집중하기
5. 나는 이렇게 이매지닝한다 3 - Why? How? Why not!
6. 나는 이렇게 이매지닝한다 4 - 디자인 탄생의 순간들

4장
Design & Business : 기업과 소비자 사이를 이어주는 마술


1. 디자인은 모든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엔진이다
2. 디자인으로 앞서간 CEO들
3. 디자인은 기술을 파는 기술이다
4. 미래형 기업에 주목하라

5장
Design & Dream : 내가 꿈꾸면 현실이 된다


1. 하늘을 나는 자동차
2. 꿈의 전시
Digital Design A to Z │디지털 디자인 A에서 Z까지
3. 디자인 한국의 미래를 꿈꾸다
디자인의 39가지 정의
4. T라인에 담긴 한국인 김영세의 꿈

에필로그 39+1, 40번째 디자인 정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